YWCA는 ‘환자돕는 이’라는 명칭으로, 전업주부들에게 적합하면서도 출산과 육아를 통해 생명존중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여성들을 위해 ‘간병사’란 직종을 개발하였다. 그리하여 일자리를 원하는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간병인력이 필요한 곳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직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수년 동안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지난 30여 년간 약 2만여 명의 간병인력을 양성하였고 이 가운데 약 6천여 명의 간병인력을 유료 간병시장에서 활동하도록 돕고 있다.

30여 년 동안 존속해 온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간병사’라는 직업은 그 정체성이 모호하고 사회적인 인식조차 정립되지 못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사 업종과 유사 직종 훈련이 난립하여 간병 인력 시장은 질높은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를 만족시키지 못해왔다.

이번 ‘2005 YWCA간병사 한마당’은 간병사들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더 나아가 간병사들로 하여금 전문 직업인으로서 간병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결단의 자리였다. 또 간병사라는 직업을 인정받는 전기를 마련하고자 계획되었다.

30개 지역의 1,300여 명의 간병사들은 찬양과 개회예배, 격려와 간병사 선서, 시상, 김미현 씨와 임지훈 씨의 미니 콘서트, 김숙자 교수의 건강 체조와 운동회, 경품, 다짐과 결단의 시간으로 진행된 간병사 한마당을 통하여, 오랜 세월 간병사로서의 자긍심을 잃지 않고 봉사정신과 사랑으로 일해 온 자부심을 드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 YWCA는 대외적으로는 간병사들이 전문직업군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대내적으로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생명 존중의 기본 가치 아래 새롭게 개발된 교재안으로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과 행정업무로 간병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병 인력 시장을 형성하여 육체적으로 간병이 필요한 이들에게 마음의 희망까지 줄 수 있는 간병사들이 양성될 수 있도록 힘을 쏟을 것이다.
제1회 YWCA 간병사 한마당이 성황리에 개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전국적으로는 처음으로 모이신 자리인 만큼 행사에 참여하신 간병사 여러분들의 얼굴에서 기대감과 함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고 YWCA 간병사들의 단합된 힘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대회를 보면서 간병사 여러분들의 사랑과 간호가 있었기 때문에 아픈 병자와 노인분들 및 그 가족들의 삶도 조금이나마 따뜻해지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환자와 환자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이것은 바로 저희 ‘테나’가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로서 간병인 여러분의 목표와도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현장에서 전문직업인으로 열심히 활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상(총 3명)
공진숙(대구Y)    곽윤산(대전Y)    김옥련(서울Y)

우수상(총 10명)
김경자(안동Y)     민선영(청주Y)    송영주(춘천Y)     이동숙(서울Y)    이숙자(수원Y)   
이옥희(대전Y)    장명자(춘천Y)    장길자(천안Y)    정춘지(충주Y)    한정희(제천Y)   

장려상(총 50명)
권영필(대구Y)    권희례(서울Y)    김귀숙(진주Y)    김동화(진주Y)    김선애(안동Y)   
김순득(대전Y)    김순자(전주Y)    김영숙(여수Y)    김영애(춘천Y)    김영현(광주Y)   
김월자(천안Y)    김윤희(충주Y)    김정예(안동Y)    김진경(대전Y)    김진숙(부산Y)   
김차심(순천Y)    문연순(목포Y)    박규옥(대구Y)    박방자(군산Y)    박순란(서울Y)   
박초순(서울Y)    박희순(부산Y)    변옥균(서울Y)    송인학(울산Y)    신종숙(제천Y)   
안순희(서울Y)    안옥자(안산Y)    안정희(서울Y)    엄순옥(대전Y)    왕은심(군산Y)   
우정호(서울Y)    우현숙(서울Y)    윤근녀(대전Y)    이광순(청주Y)    이명희(수원Y)   
이선예(대전Y)    이혜남(서울Y)    정민희(광양Y)    정숙정(천안Y)    정정애(청주Y)   
정진숙(충주Y)    정해숙(논산Y)    지금순(청주Y)    최금례(청주Y)    최순복(천안Y)   
최인복(울산Y)    한윤정(광주Y)    홍용화(충주Y)    황상희(대전Y)